본문 바로가기

....?

[책] 사용자 스토리

사용자 스토리
카테고리 컴퓨터/IT
지은이 마이크 콘 (인사이트, 2006년)
상세보기

목차

추천의 말_김창준
옮긴이의 말
한국어판에 보태는 말
추천의 말_켄트 벡
머리말

1부 시작하기
1장 개요
2장 스토리 작성하기
3장 사용자 역할 모델링
4장 스토리 수집하기
5장 대리 사용자와 일하기
6장 사용자 스토리 인수 테스트
7장 좋은 스토리를 위한 지침

2부 추정과 계획
8장 사용자 스토리 추정
9장 릴리즈 계획
10장 이터레이션 계획
11장 속도 측정 및 모니터링

3부 자주 논의하는 주제
12장 스토리가 아닌 것
13장 왜 사용자 스토리인가?
14장 스토리 냄새 카탈로그
15장 스크럼에서 사용자 스토리 사용하기
16장 그 밖의 주제

4부 예제
17장 사용자 역할
18장 스토리 작성
19장 스토리 추정
20장 릴리즈 계획
21장 인수 테스트

5부 부록
부록 A 익스트림 프로그래밍의 개요
부록 B 연습문제 해답

참고문헌
감사의 말
찾아보기



스토리란 무엇인지...
그 스토리를 가지고 어떻게 프로젝트에 적용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고 있다.
기존 프로젝트 진행 시에는 속도와 인식 부분을 고려해서 간단하게, 심플함만 강조하다 보면
전하려고 했던 의도를 제대로 전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미스커뮤니케이션으로 오해도 쌓이게 되고 역할에서의 구분도 모호해짐을 느끼게 된다.
이 책에서 말하는 스토리라는 개념을 도입하게 되면 우선은 의미 전달에서 정확성을 기할 수 있고
각자의 역할 포지션이 명확해진다.
그리고 진행 시에 발생할 문제점에 대해서도 사전에 대비할 수 있다.
처음에는 개념을 보면서 이거 누가 몰라? 시간이 많이 걸리고... 기존에 하던게 있어서 적용하기 힘들다는 거지...
라는 생각을 했었는데... 사전에 조금씩 양보하고 협의만 된다면 충분히 리스트 발생을 줄일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