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자기주장 시 지켜야/피해야 할 7가지

이번 6월에 들은 인터넷 강의....
이게 뭐야? 라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신입 때의 생각, 마음가짐들은 다 어디로 떠나버렸는지
부딪치기 싫어서 그냥 그러려니 하고 지나치는 것도 많고, 겁먹고 못 하게 된 것들도 많은 것 같다.
내용들 보고 사례를 보면서 공감가는 부분들이 왜 이리 많던지... 다시 한번 초심을 상기시키며~ 아뵤!


자기주장 시 지켜야 할 7가지

 

- 윈윈을 최종 목표로 하라

주장이란 반드시 그것을 받아들여야 할 대상이 필요하며, 그는 나와 다른 사고를 가진 사람이란 것을 명심하여 주장하기 전 자문해 보면 미세조정 만으로도 충분히 윈윈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 주장은 당당하게 하라

주장하기로 결심한 일은 당당하게 주장해야 관철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 상대방이 감정을 분출하게 하라

상대방이 싫어할 만한 주장을 펴기 위해서는 상대방이 당신을 실컷 공격하도록 하라. 자기감정의 배설물을 다 들여다본 상대방에 뭔가 해주어야 할 것 같은 미안한 마음이 생기게 되어 주장을 관철시키기 쉽다.

 

- 주장은 강경하게, 태도는 부드럽게

요구사항을 관철하거나 협상에 유리한 입지를 굳힐 때 강경하게 자기주장하라 인신공격을 절대 금물이다.

 

- 상대방 입장 이면을 공격하라.

상대방 입장 이면에 어떤 의도가 있는지 파악해서 그 이면을 공략하는 것이 현명하다.

 

- 짧고 명료하게 주장하라

복잡한 주장도 쉽고 분명하게 목적이 드러나도록 하는 것이 좋다.

 

- 주장과 비난을 명확히 구분하라

주장하면서 불필요한 말을 많이 하다보면 주장이 비난으로 변질되기 쉬우므로, 주장이 비난으로 흐르지 않도록 용어 선정과 문장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

 

 

  

 

자기주장 시 피해야 할 7가지

 

- 자기 입장과 주장 목적을 혼동하지 말라

자기의 주장을 제대로 하려면 자신이 처한 입장과 주장을 하는 목적을 분리해 보고 말을 해야 한다.

 

- 지나친 배려는 삼가라

주장할 때는 내가 주장해야 하는 이유와 목적을 분명히 해 상대방을 극한 상황으로 몰아넣지 않는 정도의 배려만 하는 것이 좋다.

 

- 당신의 문제로 상대방을 비난하지 말라

주장을 펴기 전에는 이것이 나만의 문제인지 공동의 관심사인지를 따져 본 후 접근하는 것이 현명하다.

 

- 자기주장을 방어하기 위해 무리수를 두지 말라

주장을 강하게 펴서 반드시 관철하는 것은 좋지만 상대방의 주장에 방어하면 상대방의 공격성이 커져 오히려 관철하기 힘들다.

 

- 성급하게 해결책부터 내놓지 말라

자기주장을 할 때에는 충분히 배경 설명을 하고 상대방이 그것을 문제로 인식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

 

- 너무 긴 배경 설명과 불필요한 말은 삼가라

문제의 배경부터 설명할 때는 모든 것을 장황하지 않게 요약해서 간단히 하는 것이 좋다.

논리를 세워 객관적으로 간략하게 해야 본론으로 유도하는 역할이 효과적

 

- 사람과 문제를 뒤섞지 말라

자기주장을 거부당하면 상대편이 내 제안을 거절하는 것이라 받아들이지 않고 내가 싫어서 그런다 라고 문제와 사람을 섞어서 해석하기 때문에 상대방의 주장을 거절하더라도 내 주장은 거절해도 나까지 거절하지는 말라는 식의 자신의 의견을 전달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