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01장 개관
1.1 또다시 “실용주의”로?
1.2 맥락을 고려하라
1.3 모든 사람이 이것에 대해 이야기한다
1.4 우리는 어디로 가고 있는가
초보자에서 전문가에 이르는 여정
이것이 뇌다
마음속 들여다보기
당신의 마음을 디버그하라
의도적으로 배우기
경험 축적
초점 유지하기
전문성을 넘어서
1.5 감사의 말
02장 초보자에서 전문가에 이르는 여정
2.1 풋내기 대 전문가
2.2 드라이퍼스 모델의 다섯 단계
단계 1: 초보자
단계 2: 고급 입문자
단계 3: 중급자
단계 4: 숙련자
단계 5: 전문가
2.3 실전에서의 드라이퍼스: 경주마 몰이와 양 경주시키기
기술 분포의 슬픈 측면
2.4 드라이퍼스 모델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책임을 받아들이는 것
실전에서 전문성 활용하기
2.5 도구의 함정을 경계하라
2.6 맥락을 생각하라, 다시 한 번!
2.7 매일매일 드라이퍼스하자
앞으로 나아가기
다음 할 일
03장 이것이 뇌다
3.1 두 개의 CPU 모드
메모리와 버스를 사이에 둔 경합
3.2 24×7 통찰을 잡아라
3.3 선형적이고 풍부한(rich) 특성
L 모드 처리의 특성
R 모드 처리의 특성
왜 R 모드를 강조할까요?
3.4 R 모드의 부상
트럼프 기능 디자인하기
매력 있는 것이 더 잘 통한다
3.5 R 모드는 숲을 보고 L 모드는 나무를 본다
3.6 DIY 뇌수술과 신경 적응성
대뇌 피질의 경쟁
3.7 어떻게 거기에 이를 수 있습니까?
다음 할일
다음을 시도해보세요.
04장 마음속 들여다보기
4.1 감각을 갈고 닦아라
4.2 오른쪽에 그리기
R 모드로의 인지적 전이를 느껴보자
4.3 R 모드로 시작해서 L 모드의 흐름을 타라
벽을 타고 올라보자
로자노프 집회
취중에 글을 쓰고, 맑은 정신으로 퇴고하라
짝 프로그래밍
메타포 안에서의 만남
준거 체계를 병렬로 배치하기
시스템 메타포
그래서, 이 오리가 술집으로 걸어 들어가면...
다음 할 일
4.4 R 모드의 신호를 포착하라
여러분은 이미 알고 있습니다
엘리아스 호웨의 이상한 사건
이미지 스트리밍에서 수확하기
자유 형태 저널링에서 수확하기
모닝 페이지 기법
‘그냥 쓰기’라는 방법
걸으면서 수확하기
4.5 수확 패턴
코드에서의 패턴
머리에 충격 주기
예언자적인 충격 마술
셰익스피어의 수수께끼
4.6 제대로 하기
다음 할 일
05장 당신의 마음을 디버그하라
5.1 인지적 편향 만나보기
예측 실패
‘드물다’는 ‘결코 일어나지 않는다’와 다르다
종결을 연기하라
기억을 신뢰하지 말라
다음 할 일
5.2 세대별 기호를 인지하라
GI 세대, 1901-1924
조용한 세대, 1925-1942
베이비 붐 세대, 1943-1960
X 세대, 1961-1981
밀레니엄 세대, 1982-2005
이제 모두 모여서
네 가지 전형
이것이 미치는 영향
다음 할 일
5.3 자신의 성격 경향을 파악하라
다음 할 일
5.4 하드웨어 결함 노출하기
원숭이가 보고 원숭이가 행동한다
행동은 진화한다
다음 할 일
5.5 이제 뭘 생각해야할지 모르겠어
자신을 테스트하라
다음 할 일
06장 의도적으로 배우라
6.1 학습이란 무엇인가... 그리고 학습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6.2 SMART 목표 설정
Specific(구체적인)
Measurable(측정 가능한)
Achievable(달성할 수 있는)
Relevant(의미 있는, 당면 과제에 적절한)
Time-Boxed(시간 제한이 있는)
더 넓은 맥락에서의 목표
다음 할 일
6.3 실용주의적 투자 계획 만들기
PIP: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라
PIP: 다각화하라
PIP: 적극적으로, 수동적이지 않은 투자를 하라
PIP: 정기적으로 투자하라 (매입 비용 평균화)
다음 할 일
6.4 자신에게 적합한 학습 모드를 사용하라
다중 지능
성격 유형
기본 상태를 넘어서서
다음 할 일
6.5 함께 일하고, 함께 배우라
6.6 고급 학습 기법을 활용하라
6.7 SQ3R로 의도적으로 읽기
과정
예제
6.8 마인드맵으로 통찰을 시각화하라
마인드맵 활용
시도해 볼 것
마인드맵을 SQ3R에 활용하기
탐험적 마인드맵
협동적 마인드맵
다음 할 일
6.9 문서화의 진짜 힘을 활용하라.
6.10 가르치며 배우기
6.11 거리로 들고 나가라
다음 할 일
07장 경험 축적
7.1 배우기 위해 놀기
놀이의 의미
다음 할 일
7.2 기존 지식을 지렛대로 활용하기
7.3 실천하며 실패를 수용하라
탐험적인 환경 만들기
다음 할 일
7.4 이너게임에 대해 배우기
상황적인 피드백 계발하기
테니스를 넘어서 나아가기
7.5 압박은 인지를 죽인다
실패를 허락하라
7.6 상상은 감각을 넘어선다
달걀은 희다, 맞나요?
실력 끌어올리기
다음 할 일
7.7 전문가처럼 배우라
하지만 먼저, 초록색 선을 자르세요.
08장 초점 관리하기
8.1 주의집중력 높이기
주의 결핍
긴장은 풀고 집중한 초점
어떻게 명상할 것인가
다음 할 일
8.2 집중하기 위해 집중을 풀어라
다음 할 일
8.3 지식을 관리하라
외부 뇌세포 구축하기
위키를 사용하라
8.4 현재 컨텍스트를 최적화하라
컨텍스트 전환
주의 산만 방지하기
단일 작업 인터페이스
작업을 효율적으로 조직화하고 처리하기
8.5 끼어들기를 의식적으로 처리하기
프로젝트의 작업 규칙을 설정하라
이메일을 통제하라
컨텍스트 친화적인 작업 중단
마스커블 인터럽트를 켜라
스택을 저장하라
8.6 충분히 큰 컨텍스트 유지하기
작업 초점 유지하기
8.7 정신을 똑바로 차리는 방법
다음 할 일
09장 전문성을 넘어서
9.1 효과적인 변화
9.2 내일 무엇을 할 것인가
9.3 전문성을 넘어서
부록 A 앤디 헌트 인터뷰
실무에서 끙끙거리고 갸우뚱 했던 사항들에 대해서 재미있게 풀어주고 있다.
개념을 몰랐던 L/R모드에 대해서 쉽게 설명해주고, 이론으로는 많이 언급되었지만
언제 어떻게 사용해야 할까? 라는 의문이 많이 드는 SMART기법과 SQ3R에 대해서도
실무 위주의 예시로 재미있게 풀어주고 있다.
특히, IT 관련 지식 도서이기는 하지만 폭넓은 예시로 재미있게 전해주고 있어 인상적이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