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장 웹 2.0이란 무엇인가
1-1 웹 2.0의 물결
웹 2.0은 '웹의 새로운 환경변화와 트랜드'
웹 2.0의 탄생
1-2 웹 2.0과 XML의 관계
웹 2.0은 XML 농도가 높은 웹
블로그나 웹 서비스에 의한 XML의 보급
시맨틱 웹과 웹2.0
1-3 웹 2.0의 탄생배경
사용자수와 데이터량의 증가
롱 테일이라는 새로운 구조
1-4 웹 2.0의 조건
오라일리에 의한 웹 2.0의정의
웹 2.0의 서비스 모델
웹 2.0적인지 아닌지를 따지는 시대
1-5 웹의 탄생에서 웹 2.0 전야까지
월드 와이드웹의 탄생과 팀 버너스 리
모자이크의 탄생과 넷스케이프
브라우저 전쟁의 시작
포털 사이트의 등장
포털 사이트의 미디어화
1-6 검색서비스의 진화와 구글의 등장
로봇형 검색의 구조
구글의 등장
포털에서 검색서비스로
1-7 배너광고에서 검색결과연동광고로
배너광고가 안고 있는 문제점
검색연동형 광고의 탄생
1-8 SEO와 블로그에 의한 웹의 구조화와 빠른 인터넷 접속
SEO(Sdarch Engine Optimizing)의 중요성
블로그의 등장과 UCC(User Created Contents)의 탄생
1-9 웹 2.0을 실현하는 기술의 보급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보급된 웹 서비스,RSS피드
Ajax에 의한 웹 어플리케이션의 풍부한 사용자 경험 제공
외부 API와의 매쉬업
소셜 태깅에 의한 포크소노미
플랫폼으로서의 웹
2장 웹 2.0을 둘러싼 테크놀로지
2-1 웹 2.0 엔지니어링
웹 컨텐츠와 웹 디자인을 분리하는XHTML/CSS
업데이트정보를 전송하는 문서포맷RSS/Atom피드
리치 인터페이스Ajax/Flex
웹 2.0개발 프로세스와 프레임워크 Agile/Ruby on Rails
오픈 소스를 신뢰하는 LAMP
사이트 방문자를 늘리는 SEO
2-2 웹 2.0 서비스 모델
서비스를 조합하는 매쉬업
오픈 컨텐츠를 확대시키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사용자에 의한 분류 포크소노미
시맨틱 웹으로의 첫 걸음 마이크로포맷
불변의 URL퍼머링키
웹 2.0시대의 컨텐츠 발행 시스템 CMS/블로그/Wiki
음성 컨텐츠와 타임시프트를 실현한 팟캐스팅
3장 웹 2.0 서비스
3-1 아이튠즈 뮤직 스토어로 음악전송 비즈니스를 바꾼 애플
아이팟을 판매하기 위해 등장한 아이튠즈
음악 듣는 방법을 바꾼 아이팟
웹 2.0서비스로서의 아이튠즈 뮤직 스토어
3-2 웹 2.0의 선두주자 구글
마이크로소프트와 구글의 대립
구글의 비즈니스 모델
구글의 최신 서비스들
웹 2.0시대의 게임의 법칙을 가장 잘 이해하고 있는 기업
3-3 사용자를 효과적으로 쇼핑몰로 유도하는 아마존
세계 최대의 EC사이트가 된 아마존
본문 검색 등 새로운 프로모션 방법을 개발
아모존의 독자적인 상품코드 ASIN
아마존의 집단지성,고객 리뷰
아마존의 웹 서비스 공개
태스크 매칭 서비스 아마존Mechanical Turk
아마존의 핵심전략A9 Search
데이터 공유 서비스 알레갓 웹 서치 플랫폼
3-4 세계 최대의 옥션 사이트 이베이
이베이의 집단지성의 이용법
이베이의 웹 서비스
웹 2.0 리얼타임 마켓 플레이스를 향해
3-5 리얼타임 블로그 검색의 개척자 테크노라티
블로그 검색의 특징
태그 검색
3-6 인터넷으로 공동편집 하는 프리 백과사전 위키피디아
인터넷상의 지식을 모은 백과사전
위키피디아가 웹 2.0에 제기하는 문제점
3-7 웹 2.0 기업을 선도하는 하테나
사용자참여형 아키텍처
하테나의 엔지니어링
3-8 웹 2.0 서비스 기업
앳코스메가 가지고 있는 사용자 리뷰와 커뮤니티 아이스타일
일본 최대 규모의 소셜 네트워크 사이트mixi
일본 최대의 상품 데이터 소스 카까쿠코무
V의 RSS 포털을 향한 동향
4장 웹 2.0 근미래 예측
4-1 웹 2.0 시대의 사용자
웹 2.0이라는 '환경변화'는 가속된다
매쉬업 방법의 유형
구글vs마이크로소프트
인터넷과 인트라넷 사이의 경계가 허물어진다
애플을 통해 보는 데이터가 생명인 비즈니스 모델의 등장
핸드폰과 게임 업계에도 영향을 주는 웹 2.0
4-2 인터넷과 브로드캐스팅(방송)의 융합
브로드밴드 시장의 동향
일본정부의 대응
최고의 타임시프트 시청을 제공하는 메타캐스트
브로드밴드 컨텐츠 공개적으로 제공하는 비즈니스
또 하나의 지상 디지털 방송 모바일 2.0원세그
5장 웹 2.0 기업 최전선 리포트
5-1 신디케이트 컨퍼런스 리포트
신디케이트 컨퍼런스의 개요
듀토리얼 Publishers and Media:Understanding & Managing Podcasts,Blogs,RSS & Other Srategies
스폰서 쇼케이스 Windows Live
세션Stalking the Wild Tag
세션Compoung Feeds,Micro-content and the Future of Syndication
쇼케이스에서 인상 싶었던 기업
언론의 큰 주목을 받은 신디케이션 컴퍼런스
5-2 Feed Business Syndication의 활동
피드 비즈니스 컨퍼런스 'RSS/A/TOM에 의한 웹 혁명'
피드 비즈니스 컨퍼런스 '웹 2.0시대 Feed 비즈니스와테크놀로지'
웹 2.0의 피드
5-3 웹 2.0 기업 대담
GMO Venturepartners의 무라마쓰 류가 말하는 '웹 2.0투자'란
식스 아파트의 히라따 다이지 '오픈 커뮤니티인 블로그에 의해 웹이 변하기 시작했다'
주식회사 웹 2.0의 사또오 마사히꼬에게 듣는 '웹 2.0사업의 시작'
GMO 애드윅스의 이노우에 'FeedBumer는 웹 2.0서비스'
Postrace
Appendix
Index